블로그 운영

티스토리 애드센스 두번만에 승인받기 (가치 있는 인벤토리 콘텐츠 없음 해결 방법)

지식창업 2021. 2. 4. 22:37
728x90

 

 

애드고시? 애드센스?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들이라면, 자식같이 키운 블로그가 다른 사람들에게 도움이 바라는 마음은 모두 같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보기만 해도 사랑스러운 나의 블로그가 많은 분에게 홍보되길 바라기도 하고, 한편으로는 블로그 운영을 통해 부가적인 수입 또한 기대하실 텐데요.

 

 지난 포스팅에서는 국내 인터넷 사용자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네이버'와 '구글' 검색엔진에 본인의 블로그를 노출시키는 방법에 대해서 포스팅 했었습니다. (아래 링크 참조 바랍니다.)

 

티스토리 구글 서치 콘솔 등록 방법(구글 검색 노출)

티스토리 구글 서치 콘솔 등록 방법(구글 검색 노출)

블로그 홍보는 모든 블로거들의 고민  오늘은 모든 블로거들이라면 항상 고민하는 부분인 블로그 홍보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는 보통, 본인이 좋아하는 혹은 잘하는 or 잘

krxvaluestock.tistory.com

티스토리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등록하기(네이버 검색 노출)

티스토리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등록하기(네이버 검색 노출)

네이버에 내 블로그가 검색되게 해 봅시다.  우리는 이전 포스팅에서, 본인의 블로그(티스토리)를 어떻게 홍보할 것인가 라는 고민에 대한 방안과 그중 구글 검색 엔진에 본인의 블로그를 등록

krxvaluestock.tistory.com

 

 또한, 블로그를 운영하시면서 보통 '카카오애드핏' 이나 '구글 애드센스'를 통해 광고를 게재하여 부가적인 수익을 기대하시는데요.

 

카카오에서 제공하는 AdFit 같은 경우는, 티스토리 블로그 개설 일정 기간 경과 후, 3개월 내 20개 이상의 포스팅을 올리면 대부분 통과가 되는 것으로 알고 있으나, Google에서 제공하는 AdSense의 경우는 수차례 수익 창출 신청에도 여러 번의 고배를 마신다고 (승인 거절) 하여 '애드고시'라는 별명으로 불리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제가 블로그를 개설하고 약 한달 만에 그리고 두 번의 신청만에 승인받은 후기에 대해 공유하고자 합니다. (찾아보니, 요즘 애드센스가 예전보다는 후하다는 후기가 많이 보이기는 하네요. 여하튼...)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 시작부터 애드센스 승인받기까지의 여정

 

 블로그 운영 시작 이후, 애드센스 승인 받기까지의 표를 기록해서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날짜블로그Google
20년 11월 16일블로그 개설 및 첫글 작성구글 서치 콘솔 등록
20년 12월 23일3번째 글 포스팅-
20년 12월 29일5번째 글 포스팅구글 애드센스 승인 1차 신청
21년 1월 13일12번째 글 포스팅무한 검토 현상으로 태그 위치 변경
21년 1월 21일17번째 글 포스팅애드센스 승인거부 & 2차승인신청
21년 1월 26일20번째 글 포스팅애드센스 승인

 

20년 11월 16일 티스토리 블로그 개설 후 첫 글을 작성하여 포스팅하였습니다. 해당일, 구글 서치 콘솔과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도 등록을 완료했었습니다.

 

 그 후, 한동안 개인적인 사정으로 블로그 운영을 거의 못하다가, 이후 12월 23일부터 본격적으로 포스팅을 재개하기 시작하였고, 5번째 글을 올린 12월 29일, 호기롭게 구글 애드센스에 승인 신청하였습니다.

 

 하지만, 약 2주간 아무 소식이 없었고, 애드센스에서는 '사이트 검토 중'이라는 이야기만 반복하는, 소위 무한 검토 현상에 걸리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해결을 위해, 태그 삽입 위치를 HTML 편집에서 <head> 바로 아래로 옮기는 조치를 취했습니다.

 

  그러고 나서, 며칠 지난 1월 21일, 17번째 포스팅을 올린 시점 즈음해서, 승인 거부 메일을 받았습니다. 사유는,

 

'가치 있는 인벤토리: 콘텐츠 없음' 

 

 아마 많은 분들이 같은 사유로 애드센스 승인 거부 메일을 받아보셨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저 역시 마찬가지였는데요. 저는 메일을 받자마자, 바로 구글 애드센스로 들어가 재신청을 했습니다. (스샷을 찍어놓는다는 걸 깜빡했네요.)

 

그 이후, 1월 26일 20번째 글을 포스팅한 시점에 애드센스 승인 메일을 받게 되었습니다.

 

 

감격의 순간

 

 

애드센스 후기 및 작성자 본인의 블로그 포스팅 기준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을 시작하면서, 애드센스 승인이 어렵다는 이야기는 익히 들어본 바 있어서, 나름 몇 가지 기준을 가지고 블로그 운영을 계획하였습니다.

 

1. 가치 있는 콘텐츠를 만들자.

 

블로그 시작 초반에 애드센스에 관한 내용을 검색하다 보면 애드고시라는 말이 많을 정도로 승인이 까다롭다는 후기가 많은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중 가장 대표적인 승인 거부 사유는 '가치 있는 콘텐츠 없음'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는데요.

 

승인을 통과한 블로거들 후기들 중에는, 

 

한 포스팅당 글자 수가 2,000자가 넘어야 한다.

 

는 기준이 공식처럼 회자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저의 경우는 꼭 2,000자를 지키자는 주의로 작성한 것은 아니고, 2시간 전후로 작성할 수 있는 분량으로 포스팅 하자라는 기준으로 작성하였습니다. 글자수는 따로 세어 보진 않았습니다.

 2시간은 자료 수집 및 작성, 퇴고까지 포함하는 시간이며, 그 정도는 되어야 가치 있는 콘텐츠가 아닐까 하는 생각으로 그 기준을 잡게 되었습니다. (이 부분은 개인차가 있는 부분이라 본인의 스타일대로 하시면 되지 않을까 합니다.)

 

 

블로그는 결국 시간을 갈아 넣어야 하는 것 / 출처 : Pixabay

 

 

2. 구글 서치 콘솔은 하루라도 빨리 등록하자.

 

구글 애드센스 승인 알고리즘은 정확하게 알려져 있지는 않지만,

 

'구글 검색에 많이 노출될수록 애드센스 승인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지 않을까?'

 

라는 생각에, 블로그 시작과 동시에 구글 서치 콘솔에 블로그를 등록하였습니다.

 

 영향을 준 건지 무관한건지에 대해서는 알 방법이 없지만, 블로그 홍보 측면에서도 도움이 되고, 굳이 안 할 이유가 없으니, 구글 서치 콘솔에 등록하지 않으신 분은 아래 링크를 참조하시어 한시라도 빨리 등록하시기를 권하는 바입니다.

 

티스토리 구글 서치 콘솔 등록 방법(구글 검색 노출)

티스토리 구글 서치 콘솔 등록 방법(구글 검색 노출)

블로그 홍보는 모든 블로거들의 고민  오늘은 모든 블로거들이라면 항상 고민하는 부분인 블로그 홍보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는 보통, 본인이 좋아하는 혹은 잘하는 or 잘

krxvaluestock.tistory.com

 

3. 블로그는 일관된 주제로 포스팅한다.

 

 이 부분 또한, 가치 있는 콘텐츠라는 것을 어떻게 구글 애드센스 알고리즘에 설득할 수 있을까 라는 고민에서 나온 기준입니다.

 

 구글 애드센스 알고리즘은 사람이 하는 것이 아닌, AI를 이용해서 승인 심사를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한 사이트를 검토할 때 일관성 있는 주제로 포스팅되어 있는 사이트라면, 여러 가지 각기 다른 주제로 포스팅되어 있는 것보다 가치 있는 콘텐츠를 보유한 사이트라고 판단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서 도출된 가설입니다.

 

 예를 들면, 경제/재테크 한 가지 주제만을 일관성 있게 포스팅하는 게, 여러 가지 다양한 주제 (여행, 취미, 요리, 재테크, 전공분야 등)를 다루는 것보다 구글 애드센스 AI로 하여금 '가치 있는 콘텐츠'를 담은 사이트라고 판단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것이지요.

 

 

블로그도 일관성 있게 잘 정돈된 상태가 좋겠죠? / 출처 : Pixabay

 

 

 4. 문장은 가급적 완성형으로 표준어로 작성한다.

 

 구글 애드센스 알고리즘은 결국,

 

포스팅 내용을 크롤링한 후 자동 번역해서 콘텐츠 내용을 인식할 것인데 가능한 번역이 잘되게 문장을 완성형으로 작성하는 게 낫지 않겠냐?

 

는 생각으로 잡은 기준입니다.

 

 물론, 각 블로거마다 글을 쓰는 스타일이 제각각 다를 것이지만, 구글 검색과 애드센스를 활용하기 위해서는 문장을 가능한 단정하게 다듬을 필요가 있지 않을까 합니다. 예를 들면, 문장은 가급적 완전한 서술형으로 끝내고, 야민정음이나 인터넷 신조어 같이 번역 오류가 발생할 소지가 있는 문구 사용은 자제하는 것들이 그것입니다. 또한, 포스팅 작성 후 맞춤법 검사는 필수라 할 수 있겠습니다.

 

5. 기타 사항들

 

 애드센스 승인 후기를 찾아보면 몇 가지 공통적으로 나오는 이야기들이 있습니다. 제 경우랑 비교해서, 후기 남겨보도록 하겠습니다.

 

Q : 한 포스팅에 사진은 XX 개 이하로만 넣어야 한다?

 저는 크게 개의치는 않았습니다. 오히려, 사진이 너무 적으면 글이 딱딱해 보이는 거 같아서 중간중간 필요하다 싶을 때 넣었습니다.

 

Q : 한 카테고리는 반드시 3개 이상 글이 있어야 한다?

 제 생각에는 크게 상관없는 것으로 보입니다. 저의 경우, 애드센스 승인 당시, 글이 하나만 있는 카테고리도 있었고, 아예 없는 카테고리도 있었습니다. 다만, 빈 카테고리가 있다는 것은 어차피 무의미하기 때문에 가급적 불필요한 카테고리는 정리하는 편이 좋지 않을까 합니다. 

 

Q : 애드센스 승인 거부 이후 약 1~2주 기다린 다음에 재신청해야 한다?

 제 경우에는, 승인 거부 메일 받자마자 바로 재승인 신청하였고 2차 신청만에 승인되었습니다. 별생각 없이 재신청하긴 했는데, 그냥 '재신청 얼렁 하고 포스팅이나 더 부지런히 하자.'라는 생각이었습니다.

 

마치며,

 

 이번 포스팅에서는 애드센스 승인과정 후기와 애드센스 승인을 위해 작성자 본인의 블로그 포스팅을 어떤 기준으로 작성했는지에 대해서 작성해보았습니다. 상기 작성한 예시 외에도 다양한 심사요건이 있을 것이라 생각되지만, 애드고시를 준비하시는 블로거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혹시, 도움이 필요하신 분들은 댓글 남겨 주시면, 미력하나마 개인적인 의견이라도 공유 드릴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