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주식/국내 ETF

코스닥150 ETF - 7 종목 비교 (총보수, 분배금, 시가배당율)

지식창업 2021. 1. 11. 23:53
728x90

 

 

* 본 포스팅은 정보 공유 차원에서 올린 내용이며, 절대 투자 권유가 아닙니다. 투자 결정과 그에 따른 모든 결과는 투자자 본인의 책임입니다.

 

 오늘은 지난 포스팅의 코스피 200 ETF에 이어, 코스닥 150 ETF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코스닥(KOSDAQ)이 뭐지?

 

주식 투자를 하시는 분이라면, 수많은 종목들이 코스피(KOSPI)와 코스닥(KOSDAQ)으로 나뉘어 있는 것을 보셨으리라 생각됩니다. 제가 처음 주식에 발을 들일 당시, '왜 종목들을 코스피와 코스닥으로 굳이 나누어 놨을까?'라는 질문을 해 본 기억이 있었는데요. 그때 당시 주변 지인들에게 물어보았을 때, 대부분의 답변은,

 

잘은 모르겠고 '코스피'는 시총이 큰 종목 들, '코스닥'은 작은 종목들 거래하는 곳이다.

 

라는 대답을 들었던 걸로 기억합니다. 지금 생각해보면, 정확하건 아니지만 어느 정도 일리 있는 말이라고 생각되는데요.

그만큼 소형주들이 많이 있는 시장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코스닥의 첫 시장은 기존의 유가증권시장(지금의 코스피)과 분리된 장외주식시장으로 출발하였다고 합니다. 그 이후 1999년 IT기업들의 급부상과 더불어 장내 주식시장으로 분류되었다고 합니다. (참고로, KOSDAQ이라는 이름만 보더라도, 미국의 NASDAQ에서 벤치마킹을 했을 거라는 것을 누구나 미루어 짐작할 수 있겠습니다.)

 

 그 후, 수많은 기업들이 IPO를 통해 코스닥에 상장하였고, 활발하게 거래되고 있습니다. 또한, 코스닥을 거쳐 코스피로 이전한 기업들도 있습니다. 지금은 코스피와 코스닥의 경계가 거의 희미해졌다고들 하지만, 상장 예비심사 수수료가 코스피보다 낮고, 여러 가지 벤처기업 정책으로 기업의 코스닥 상장을 지원하고 있어, 아직까지도 많은 벤처기업들의 등용문이 되고 있습니다. 

 

코스닥 150 지수에 대해서

 

 코스닥150 지수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코스닥 150 지수는 코스피 200 지수와 마찬가지로,

 

코스닥을 대표할 수 있다고 간주하는 종목 150개를 한국거래소에서 선정하여 그 종목들의 주가로 산출한 지수

 

 입니다. 개인적으로, '왜 코스피는 200개 종목이고, 코스닥은 150개일까?' 하는 의문이 들어 찾았는데,

예전에는 한국거래소에서 코스닥 30, 코스닥 100 지수로 선정했으나, 해당 종목들이 전체 코스닥을 대표한다 라고 보기는 어렵다는 판단하에 150개로 늘렸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여하튼 각설하고, 한국거래소 홈페이지 코스피 150 지수 보고서에 따르면, 코스닥 150을 구성하는 산업별 비중으로

 

 

코스닥 150 산업별 비중 (출처 : 한국거래소 20년 12월 30일 보고서)

 

 

 코스피 200과는 다르게, IT, 제약 산업군 비중이 높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시가총액 상위 10 종목으로,

 

 

코스닥 150 상위 10 종목 (출처 : 한국거래소 20년 12월 30일 보고서)

 

 

 셀트리온 헬스케어와 셀트리온 제약, 씨젠 등 헬스 바이오 주가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달리 말하자면, 코스닥 150 ETF에 투자하면 코스닥 대표산업들, IT 산업 외에도 바이오/헬스 산업에 분산 투자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는 뜻이 될 수도 있겠습니다. (이점은 코스닥 150 ETF의 장점이라 할 수 있겠으나, 보통 헬스/바이오 분야에 분산 투자하고 싶으신 분은 코스닥 150 헬스케어 지수 추종 ETF에 투자하시겠지요.)

 

자산운용사별 코스닥 150 ETF 비교

 

 이제 정말 본론으로 넘어가서 각 증권사별 코스닥 150 ETF 상품에 대해서 비교하도록 하겠습니다.

 

 

코스닥 150 ETF 상품 및 자산운용사 

 

각 상품별 순자산 총액 및 총보수를 비교해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가장 출시된지 오래된, 'KODEX 코스닥 150'과 'TIGER 코스닥 150' 두 상품이 자산 총액 1,2위를 랭크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가장 최근에 출시된, 'KINDEX 코스닥 150' 종목이 총 보수 0.10 %로 수수료 측면에서 가장 저렴하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개인의 투자 방향에 따라,

자주 매매를 하게 될 것이라 예상되는 분은, 매수 매도호가 차이가 적은 자산총액이 큰 종목으로, 연금저축 계좌 등 장기투자를 목적으로 하시는 분은 자산총액이 작더라도 총보수가 낮은 종목으로 매수를 고려하시는 것이 합리적일 것이라 판단됩니다.

 

그리고, 각 상품별 20년도 분배금과 20년 12월 30일 종가 기준 시가 배당률은,

 

 

 

 

  2020년 기준 'KODEX 코스닥 150' 종목이 시가 배당률 0.78% 1위를 기록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만, 분배금의 경우 운용사의 ETF 운용에 따라 매해 변동이 있는 부분이며 미래의 수익을 보장하지 않으므로, 단순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HANARO, KINDEX 코스닥 150 ETF의 경우 분배금이 홈페이지에 공지되어 있지 않아 데이터 없음으로 처리 한 점 참조 바랍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