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주식/미국 ETF

GOAT 분석 - 경제적 해자(MOAT)를 가진 전세계 글로벌 기업에 투자하는 ETF

지식창업 2021. 8. 16. 21:54
728x90

GOAT ETF 분석
GOAT ETF 분석

서론 - 경제적 해자(MOAT)를 지닌 기업?

 

 안녕하세요? 오늘은 전 세계 경제적 해자(MOAT)를 가지고 있는 다양한 기업들에 투자하는 ETF인 GOAT ETF에 대해서 리뷰해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전 포스팅에서 MOAT ETF를 리뷰하면서 경제적 해자라는 용어를 설명드린 바 있는데요.

 

https://krxvaluestock.tistory.com/53

 

MOAT ETF 분석 - 경제적 해자를 가진 경쟁력 있는 미국 기업 ETF (feat. 워런 버핏)

 안녕하세요? VanEck 투자운용사에서 운용 중인 VanEck Vectors Morningstar Wide Moat ETF (MOAT)에 대해서 이야기해보겠습니다. 지난번 BUZZ ETF 리뷰 당시에, VanEck에 눈에 띄는 ETF가 몇 개 있다고 말씀드..

krxvaluestock.tistory.com

 

우선 MOAT는 해자라는 뜻으로, 적의 침입을 막기 위해 성 주변에 둘러놓은 물웅덩이를 말합니다.

 

해자(MOAT) 예시
성 주변에 해자가 클수록 성은 난공불락이겠죠? 출처 : Pixabay

 

아마도, 중세 배경의 판타지 영화 속 공성전이 펼쳐지는 장면에서 한 번쯤은 보신 기억이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투자 이야기를 하는데 웬 판타지, 공성전 이야기냐?라고 반문하실 것이라 생각되는데요. 

 

투자의 대가로 칭송받는 워런 버핏(Warren Buffett)은,

 타 경쟁 업체에 비해, 기술적이든 시장 지배력이든 자본력이든 어떠한 부분에서 우위를 점하고, 그 경쟁력을 바탕으로 지속적인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기업들을 경제적 해자(Economic Moat)를 가진 기업이라고 비유했던 것에서 유명해진 용어입니다. 

 

MOAT ETF가 미국 내 경제적 해자를 지닌 기업들을 평가하여 만든 ETF라 한다면,

 

 오늘 리뷰할 GOAT ETF는 미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 경제적 해자를 가진 위대한 기업들에 분산 투자하는 ETF라 하겠습니다. (GOAT라는 Ticker 또한 Global MOAT의 약어로 추정됩니다.)

 

이런 GOAT 아닙니다.
이런 GOAT 아닙니다. 출처 : Pixabay

 

GOAT - VanEck Vectors Morningstar Global Wide Moat ETF 개요 살펴보기

 

GOAT ETF의 운용사는 지난 MOAT ETF에서 만나보았던 VanEck 운용사가 되시겠습니다.

 

먼저, 해당 홈페이지에서 GOAT ETF의 전반적인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https://www.vaneck.com/us/en/investments/morningstar-global-wide-moat-etf-goat/

 

VanEck | VanEck

Welcome to VanEck VanEck is a global investment manager with offices around the world. To help you find content that is suitable for your investment needs, please select your country and investor type. Select Your Country / Region Select Investor Type I ag

www.vaneck.com

 

GOAT ETF 개요
GOAT ETF 개요. 출처 : VanEck

 

해당 ETF의 가장 특징적인 부분이라 할 것으로는,

 

추종 지수(Benchmark)로서,

 

Morningstar® Global Wide Moat Focus IndexSM (MSGWMFNU)

 

를 추종한다고 나와있습니다. MOAT ETF와 마찬가지로 해당 기준지수는,

 

모닝스타 주식 연구팀에서 전 세계 지속 가능한 경쟁 우위(경제적 해자)를 가진 매력적인 가격의 기업들을 선별한 지수

 

라고 합니다. 따라서 본 ETF는 다른 지수 추종 ETF와는 성격이 다르게, 다분히 Active ETF의 측면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이외 GOAT ETF의 주요 팩트를 살펴보자면,

 

발행일
(Inception Date)
2018년 10월 30일
순자산 규모
(Assets Under Management)
$ 20.1 M
주당 가격
(Closing Price)
$ 40.24
(21. 8. 13 종가 기준)
수수료율
(Expense Ratio)
0.52 %
(분배금) 시가배당율
(Distribution Yield)
3.53 %

 

 2018년 말에 출시된 신행 ETF로. 수수료는 0.52%로 여타 다른 지수 추종 ETF과 비교하여 저렴하지 않은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시가배당률은 약 3.5 %로 S&P500 ETF 추종 ETF에 비해서 높은 배당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다만 연배당을 실시하는 모습은 다소 아쉬워 보이는 측면이 있습니다.)

 

GOAT ETF 보유 섹터 및 상위 종목

 

 다음으로 넘어가, GOAT ETF의 상위 섹터와 상위 보유 종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21년 7월 30일 기준)

 

GOAT ETF 상위 섹터. 출처 : VanEck

 

해당, ETF가 전 세계 기업을 대상으로 편성한 ETF이다 보니, 국가별로 얼마가 보유되어있는지 부터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물론, 예상했던바와 같이 미국이 약 63%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영국, 중국, 스위스 등 다양한 기업들도 포함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겠습니다. (우리나라가 상위 비중에 없는 것은 아쉬운 부분이라 하겠습니다...)

 

다음으로 보유 섹터를 살펴보자면,

 

 IT 기술주가 산업군이 가장 높은 비중을 그리고, 헬스케어와 금융 분야도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겠습니다. 오히려, 한 가지 섹터에 편중되어 있지 않고 다양한 산업군에 비중이 고루 분포하고 있는 점은 분산투자를 추구하는 투자자에게는 매력적으로 보일 수 있겠습니다. 

 

 

다음으로 상위 10개 종목을 살펴보자면,

 

GOAT ETF 상위 보유 종목
GOAT ETF 상위 보유 종목. 출처 : VanEck

 

상위 종목으로는,

 우리에게도 친숙한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페이스북과 더불어, Emerson Electirc과 같은 전통적인 산업의 경제적 해자를 가진 기업들이 분포돼있음을 보실 수 있겠습니다.

 

 상위 TOP 10 기업에는 상대적으로 잘 알려지지 않은 종목들이 보인다고 의아하게 생각하시는 분들이 있으실 것이라 생각됩니다만, 상위 10개 기업 외에 전체 보유 종목을 보시게 되면 투자자들 뿐 아니라 일반 대중들에게도 익숙한 글로벌 기업들이 대거 포진되어 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겠습니다.

 

전체 종목 리스트는 아래 링크에서 'Download All Holdings' 링크의 엑셀 파일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https://www.vaneck.com/us/en/investments/morningstar-global-wide-moat-etf-goat/holdings/

GOAT ETF Daily Holdings
GOAT ETF Daily Holdings. 출처 : VanEck

 

GOAT ETF 과거 성과 분석

 

 다음으로 전 세계 해자 기업들을 보유한 GOAT ETF의 S&P500 지수 추종 ETF를 함께 비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21년 6월 16일 기준임)

 

GOAT vs SPY 과거 3년 수익률 비교
GOAT vs SPY 과거 3년 수익률 비교. 출처 : www.portfoliovisualizer.com

 

GOAT ETF는 2018년 말 출시된 ETF이므로, 비교 시기를 2019년 1월로 시작하여 GOAT ETF와 SPY에 10,000 달러를 투자했을 경우에, 2021년 7월 말까지의 수익(Return)은 각각

 

MOAT : $ 16,935 (69.3 %)

SPY : $ 18,339 (83.4 %)

 

 으로, S&P500 지수 추종이 앞서는 모습을 보실 수 있겠습니다. 여러 번의 리뷰에도 결국 S&P500 ETF가 근본 중의 근본이라는 점을 상기시켜주는 대목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다만, GOAT ETF의 최대 낙폭이 S&P500 ETF의 그것보다 근소하게 낫고, 배당이 상대적으로 높다는 점은 눈여겨 볼만한 부분이라 하겠습니다. 하지만, 결국 수익률 측면에서 본다면 이점도 크게 괄목할만한 부분은 아니라는 게 저의 생각이긴 합니다.

 

(* 과거 이력이 미래 수익을 보장하지 않는 점 항시 인지하시기 바랍니다.)

 

정리하자면,

 

 오늘은, 미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 경제적 해자를 지닌 위대한 기업들에 분산 투자하는 ETF인 GOAT ETF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앞서 이야기했듯이, 워런 버핏도 제창하는 경제적 해자를 가진 기업들에 투자하는 매력적인 ETF라 할 수 있겠으나,

 

  • S&P500 지수보다 낮은 과거 성과

 

는, 본 ETF 투자 결정에 회의적인 시각으로 볼 수밖에 없겠다는 생각이 들 수 있겠습니다. 참고하시어, 투자 결정에 도움이 되시길 바라며 항상 경제적 해자와 함께 혜자스러운 투자 생활되시기 바랍니다.

 

이정도면 해자인데??
경제적 해자 기업과 함께 내 계좌도 혜자스럽게 해주기를...

 

* 본 포스팅은 정보 공유 차원에서 올린 내용이며, 절대 투자 권유가 아닙니다. 투자 결정과 그에 따른 모든 결과는 투자자 본인의 책임입니다.

 

'💗'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과 구독 한번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