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주식/미국 ETF

KOMP - ETF에도 인공지능의 시대가 왔나? Kensho A.I.가 선보이는 혁신기술 ETF 1탄

지식창업 2021. 2. 13. 17:57
728x90

 

Kensho ETF LIST

MOON - Direxion Moonshot Innovators ETF 분석

 

ETF도 인공지능의 시대가 왔습니다.

 

 몇 해 전 알파고(AlphaGo)와 이세돌의 바둑 경기가 세간의 화제였던 적이 있었습니다.

 

 

바둑이라는 것이 워낙 경우의 수가 많은 게임이다 보니, 그 이전까지만 하더라도 최소한 바둑이라는 게임에서는 컴퓨터가 사람을 이기는 것이 어려울 것이다라는 의견이 지배적이 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하지만, 알파고의 출현 이후 전 세계 내놓으라는 바둑 대가들이 패하는 것을 목격한 지금은, 인공지능(AI)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보다 빠르게 진화하고 있다는 것을 느낄 수 있기도 하였습니다.

 

 비단, 바둑에서만 인공지능이 두각을 나타낸 것은 아닐 것입니다.

요즘 자동차 업계의 최대 관심사 중 하나인 자율 주행에서부터, 의료계에서의 IBM의 왓슨(Watson) 도입, 카카오와 통신사들의 인공지능 스피커의 보급과 얼마 전 이슈가 되었던 챗봇 '이루다'까지, 인공지능은 사실, 생각보다 우리 생활에 이미 가깝게 들어와 있다고 봐도 될 것입니다.

 

 

 또한, 금융업에서도 인공지능은 활용되고 있습니다. 핀테크라 불리우는 여러 기술들 중에서 금융사기나 비정상적인 거래를 탐지하는 AI 등 여러 방면에서 활용되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유가증권이나 선물시장에서의 투자를 인공지능으로 이용하여 시장 지수보다 더 높은 수익을 올리려는 연구도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여러 메이저 증권사에서 최근 AI, 데이터 분석 인재들을 꾸준히 채용하고 있다는 사실은 그리 놀랄 만한 상황도 아니라 할 수 있겠습니다.)

 

 그러한 인공지능 투자 관련 중에서도, 2018년 출시한 인공지능(AI) 켄쇼(Kensho)를 이용한 액티브(Active) ETF인 SPDR® S&P Kensho New Economies Composite ETF (KOMP)대해서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SPDR® S&P Kensho New Economies Composite ETF (KOMP) 개요

 

 State Street Global Advisor (SSGA)에서 발행한 SPDR® S&P Kensho New Economies Composite ETF (KOMP) 이하 KOMP입니다.

 

 앞서 소개한 지수 추종 ETF와 다르게 본 KOMP ETF는 액티브(Active) ETF입니다.

 

 액티브 ETF는 일반 뮤추얼 펀드 상품과 마찬가지로 어떠한 지수에 의해서 수동적(Passive)이지 않게 증권을 사고팔고를 반복하는 ETF입니다.

 

처음으로 액티브 ETF가 있다는 말을 들었을 때, 개인적으로는,

 

ETF라는 것이 특정 지수를 추종하도록 설계된 금융상품인데, 액티브 ETF라는 것이 가능한가? 

 

라는 의문이 들었습니다. S&P500이나 나스닥 100 같은 기준지수가 없는데 말이죠.

 

 액티브 ETF는 펀드 매매 규칙과 그와 관련하여 지수를 만들고, 그 지수를 추종하는 방식으로 운용됩니다. (어찌 되었건, 지수를 추종한다는 ETF의 대전제는 변함이 없긴 합니다...)

 

따라서, 본 KOMP ETF는 추종 지수로서,

 

S&P Kensho New Economies Composite Index

 

를 추종하도록 설정되어 있으며, 해당 지수는 다음의 기준을 가지고 인공지능 Kensho에 의해서 선정되는 지수입니다.

 

출처 : ssga.com

 

풀이하자면, 인공지능, 로보틱스, 자동화 등의 섹터에서 차기 경제를 주도할 성장 잠재력이 풍부한 혁신 기업들을 인공지능 Kensho로 정량적 가중치 분석을 통해서 분석한 지수가 되겠습니다. 그리고 본 KOMP ETF는 그 지수(Index)를 추종하게 되는 것이고요.

 

Key Features만 봐도, 무언가 혁신이 느껴지는 ETF라 할 수 있겠습니다.

 

참고로, Kensho는

 

견성(見性)의 일본식 발음으로, 사물과 자연의 이치를 통달한 상태를 이르는 일본 불교 용어

 

라고 합니다. 주식 시장의 이치를 통달한 인공지능을 만들고자 하는 엔지니어의 신녕을 엿볼 수 있는 부분입니다.

 

 

KOMP ETF의 개요를 보시면,

 

순자산 규모
(Net Assets)
$2.34B
주당 가격
(Closing Price)
$ 74.41
(21. 2. 12 종가 기준)
수수료율
(Expense Ratio)
0.20 %
(분배금) 시가배당율
(Distribution Yield)
0.54 %

 

해당 ETF는 2018년에 최초 발행되었고, 아직 역사가 오래되지 않아서 그런지 순자산 규모는 타 ETF에 비해서 그리 크지 않은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AI를 이용해서 관리해주는 ETF인데, 연 수수료율이 생각보다는 그리 높지 않은 0.2% 를 지불하고 있다는 점은 상당히 인상적인 부분이긴 하였으나, 작년 기준 시가배당률이 0.54 % 인 점은 역시 타 ETF에 비해서 마이너스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시가배당률이야 뭐 수익률만 좋다면 용인될 부분이긴 하죠.)

 

KOMP ETF에서 보유한 상위 10개 섹터 및 기업으로는,  

 

(2021년 2월 13일 기준)

출처 : etf.com

 

KOMP 기준 지수에서 설명한 바와 마찬가지로,

기술주가 40% 이상으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을 볼 수 있으며, 테슬라 (TSLA), 가상현실 및 증강현실 / 스마트 글라스 (Vuzix), 블록체인 기술 (Riot Blockchain), 반도체 항공우주, 3D printer 관련 기업(Nano Dimension 등)과 신재생 에너지 관련 기업들(Plug power 등)에 분산 투자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른 ETF도 그러하겠지만, AI에 의한 종목 가중치 선정이기 때문에 언제든 변동될 수 있습니다.)

 

 최근 들어, 항공우주, 블록체인, 리튬 배터리, 신재생에너지 등 미래 경제 성장을 주도할 사업군에 집중적으로 투자하는 ETF들과 비교하여, 상당히 다양한 섹터에 폭넓게 투자하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점은, 미래 성장 잠재력이 있는 섹터에 분산 투자하고자 하는 투자자들에게는 매력적일 수 있으나, 특정 섹터에 집중적으로 투자하고자 하는 투자자들에게는 좋지 않은 선택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KOMP ETF 성과 평가

 

 다음으로 KOMP ETF의 과거 성과를 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도 역시 지수 추종 ETF의 근본 중의 근본인 QQQ와 SPY를 본 ETF와 비교하도록 하겠습니다.

 

KOMP ETF의 과거 3년 성과를 살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출처 : etf.com

 

  과거 3년 수익률은, 

 

KOMP : 145.48 %

SPY : 56.89 %

QQQ : 114.61 %

 

QQQ보다 약 30 %, SPY 보다는 약 89% 상회하는 수익률을 보였습니다.

 

하지만, 과거 추이를 보면 아시다시피, 2020년 말까지는 QQQ보다 크게 성장하는 모습을 보이지 못하다가, 최근 신재생에너지, 블록체인 기술, 항공우주 사업군이 주목을 받는 동시에 급등하는 양상을 보였기 때문이라고 생각됩니다. 

 

이러한 성과가,

 

시대 흐름을 통찰한 인공지능 Kensho의 능력인지, 아니면 최근 핫한 테마에 편승하여 급등한 것인지는

 

모르겠으나, 계속 주목할 필요가 있는 ETF임은 분명할 것입니다.

 

마치며,

 

 이번 포스팅에서는, SPDR® S&P Kensho New Economies Composite ETF (KOMP)에 대해서 리뷰해 보았습니다.

 

 인공지능 Kensho를 이용하여 차세대 혁신 기술을 주도할 기업들에 분산 투자하는 액티브 ETF로서, 블록체인, 항공우주, 3D 프린팅, 신재생 에너지 등 다양한 분야에 분산 투자하고자 하는 투자자 분들에게 적합한 ETF 상품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뭐니 뭐니 해도 본 ETF의 장점으로는,

 

  • 인공지능에 의한 자산배분 및 Active 한 투자

  • 블록체인, 항공우주, 3D 프린팅, 신재생 에너지 등 차세대 혁신 기술에 분산 투자

 

 로서, 과거 대부분의 액티브 펀드들이 장기적으로 시장 지수를 이기기 어려웠던 점을, 인공지능 투자를 통해 극복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해서 귀추가 주목되는 ETF라 하겠습니다.

 

* 본 포스팅은 정보 공유 차원에서 올린 내용이며, 절대 투자 권유가 아닙니다. 투자 결정과 그에 따른 모든 결과는 투자자 본인의 책임입니다.

 

'💗' 공감 구독은 작성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728x90